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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드 미쉬나

탈무드 미쉬나 p10

by 긍정의 상상 실현 2023. 12. 18.

Rabbi Akiba said: What do we find in the synagogue? 아키바 랍비가 말했다: 회당에서 무엇을 찾을 수 있을까요? 

Whether there are many or few the he says, “Bless the Lord your God.” 사람이 많든 적든 "주 너희 하나님을 축복하라"고 말합니다.

 Rabbi Ishmael says: “Bless the Lord your God who is blessed.” 랍비 이스마엘은 이렇게 말합니다: "복을 주시는 주 너희 하나님을 축복하라."

  Three persons who have eaten together may not separate [to recite Birkat Hamazon]. 함께 식사한 세 사람은 ["비르카트 하마존= 식사 후의 축복" 을 암송하기 위해] 헤어져서는 안 된다. 

 

Similarly four and similarly five.  네 명도 마찬가지로 다섯 명도 마찬가지입니다. 

 Six may separate, up until ten. 여섯 명에서 열 명까지 헤어질 수 있습니다.

 And ten may not separate until there are twenty. 그리고 열 명부터는 스무 명이 될 때까지 헤어져서는 안 됩니다.

  Two eating companies that were eating in the same room: When some of them can see some of the other they combine [for a zimun②], but if not each group makes a zimun for itself.  같은 방에서 식사를 하던 두 개 회사: 그들 중 일부가 다른 사람을 볼 수 있으면 ["지문=식사전기도"을 위해] 결합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각 그룹이 스스로 "지문=식사전 기도"를  합니다. 

 

They do not bless over the wine until they put water into it, the words of Rabbi Eliezer. The sages say they bless.랍비 엘리에셀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포도주에 물을 넣기 전까지는 포도주 위에 축복을 하지 않습니다. 현자들은 축복한다고 말합니다.


  Chapter 8 ...(8장)

 

These are the points [of difference] between Bet Shammai and Bet Hillel in regard to a meal. 이것이 식사와 관련하여 벳 샴마이와 벳 힐렐의 [견해 차이점]입니다. 

 Bet Shammai says: first he blesses over the day and then over the wine. 벳 샴마이는 먼저 하루를 축복하고 그다음에 포도주를 축복합니다.

Bet Hillel says: first he blesses over the wine and then over the day.  벳 힐렐은 이렇게 말합니다: 먼저 포도주를 축복하고 그다음에 하루를 축복합니다.

  Bet Shammai says: they wash their hands and then they pour the cup [of wine]. 벳 샴마이 말: 그들은 손을 씻고 나서 [포도주 잔을] 따른다.

Bet Hillel says: they pour the cup [of wine] and then they wash their hands.  벳 힐렐 은 말합니다: 그들은 [포도주 잔을] 따르고 나서 손을 씻는다.


  Bet Shammai says: he wipes his hand with a towel and then places it on the table. Bet Hillel says: on the cushion. 
 벳 샴마이는 말합니다: 그는 수건으로 손을 닦은 다음 테이블 위에 놓습니다. 벳 힐렐은  쿠션 위에 수건을 놓는다고 말합니다.

  Bet Shammai says: [after the meal] they sweep the floor is and then they wash their hands., But Bet Hillel says: they wash their hands and then they sweep the floor.  베트 샴마이는 말합니다: [식사 후] 바닥을 쓸고 나서 손을 씻어야 한다, 하지만 베트 힐렐은  손을 씻고 나서 바닥을 쓸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

 

Bet Shammai says: [the proper order is] candle, [Birkat Ha]Mazon, spices, and Havdalah③. 벳 샴마이는  적합한 순서는 양초, [비르캇 하마존= 식사후 축복"], 향신료, [하브달라=안식일 종료의식]의 순서가 맞다고 말합니다.

 

But Bet Hillel says: candle, spices, [Birkat Ha]Mazon, and Havdalah. 그러나 벳 힐렐은 촛불, 향신료, [비르캇 하마존=식사후축복], [하브달라=안식일 종료의식]  순이라고 말합니다.

 

Bet Shammai says [the blessing over the candle concludes with the words], “Who created the light of the fire.” 벳 샴마이는 [촛불에 대한  축복은] "불의 빛을 창조한 분"이라는 말로 끝납니다.

 

 But Bet Hillel says: “Who creates the lights of the fire.”. 그러나 벳 힐렐은 : "불의 빛을 창조하시는 분이라고 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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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bard 설명 인용

①Birkat Hamazon (히브리어: ברכת המזון, "식사 후의 축복")은 유대교에서 식사 후 드리는 기도입니다. 적어도 케자이트(kesat) 빵 한 조각이 포함된 식사 후에 드리는 것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Birkat Hamazon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 첫 번째 부분은 창조주께 감사하는 축복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식물을 자라게 하시고, 곡식을 주셔서 인간이 먹을 수 있게 하신 것에 감사를 표합니다.
  • 두 번째 부분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축복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원하시고, 광야에서 돌보시고,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신 것에 감사를 표합니다.
  • 세 번째 부분은 예루살렘의 회복을 기원하는 축복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회복시키시고, 이스라엘 백성이 그곳에서 평화롭게 살 수 있게 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② Zimun (히브리어: זימון, "초대")은 유대교에서 식사 초대를 의미합니다. Zimun은 식사를 시작하기 전에 하는 기도이며, 식사를 주최하는 사람이 드립니다. Zimun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 첫 번째 부분은 하나님께 감사하는 축복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식사를 제공할 수 있게 하신 것에 감사를 표합니다.
  • 두 번째 부분은 식사에 초대된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축복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초대된 사람들에게 건강과 번영을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 세 번째 부분은 식사를 주최하는 사람과 그 가족을 위한 축복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식사를 주최하는 사람과 그 가족에게 행복과 축복을 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③ 하브달라(히브리어: ַבְדָּלָת, "분리")는 안식일의 상징적인 끝을 알리고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을 알리는 유대 종교 의식입니다. 의식에는 몇 개의 심지로 특별한 양초에 불을 붙이고, 와인 한 잔을 축복하고, 달콤한 향신료 냄새를 맡는 것이 포함됩니다. 안식일은 하늘에 세 개의 별이 나타난 후 토요일 밤에 끝납니다.

하브달라는 유대교에서 중요한 의식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브달라를 통해 안식일의 거룩함을 기념하고,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는 것을 축하합니다.

하브달라 의식의 세 가지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초 : 하브달라 양초는 일반적으로 세 개의 심지가 있으며, 각 심지는 안식일, 휴일 및 평일을 나타냅니다. 양초에 불을 붙이는 것은 안식일이 끝나고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음을 상징합니다.
    • 향신료 : 하브달라 의식에는 일반적으로 정향, 육두구, 계피와 같은 달콤한 향신료가 사용됩니다. 향신료를 냄새 맡는 것은 안식일의 거룩함과 즐거움을 상징합니다.
    • 와인 : 하브달라 의식에서 와인을 축복하는 것은 안식일과 새로운 한 주 동안의 축복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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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드: 미쉬나 63권 전집(영어판)" 중에서, 교복e북, p10
여후다 하나시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번역 참고,  bard 번역 참고, 

 bard 해설인용, 번역&작성 이국정 (Kuk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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